"왜 누구는 쉽게 합격하고,
누구는 열심히 하는데도 떨어질까요?"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사 1급 독학 사이트 운영자입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혼자서 공부해서 합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는 비싼 강의 듣지 않고도, 혼자 독학으로 불합격을 피하는 공부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직접 검증한 공부법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서 보시면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대한 생각이 바뀔 것입니다.
제가 독학으로 합격했던 경험과 이 시험을 준비하면서 깨달았던 통찰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강의 도움 없이도, 교재 2권만으로 혹은 단 한권만으로도 혼자서 독학 공부해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은 공부법 발견한 저의 이야기
"딸깍! "
떨리는 마음으로 합격자 발표 버튼을 클릭했다.
"아..또! 씨~"
"나는 머리가 나쁜건가? 젠장! "
자격증 시험에 떨어질때마다 이런 말을 내뱉으며 스스로 자책하곤 했었습니다.
그럴때마다 저는 화를내며
“왜 누구는 한번에 쉽게 합격하고, 누구는 열심이 공부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은걸까?” 라는 생각을 품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다고 해도, 천재도 아닌데, 어떻게 저 많은 기본서 내용들을 기억하는걸까?”
“공부 잘하고, 각종 시험에 잘 붙는 사람들의 특별한 뭔가가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한번 제대로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제일 먼저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공부법 관련 책들, 각종 자격증 시험과 고시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야말로 공부법을 공부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다 공부 달인들의 특징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공부 고수들의 공부법에 반복되는 패턴이 보였습니다.
그때 내 공부법이 크게 잘못 되었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공부 고수들의 비법들을 하나 하나 모으면서 어떻게 내가 준비하는 자격증 시험에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거의 모든 공부 달인들이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사이트에 기출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이미 많은 글을 올렸습니다.)
저는 고수들의 공부 기술들을 내가 준비하는 시험에 맞게 적용하고 응용하면서 저만의 연구를 이어갔습니다.
합격하는 공부법을 깨닫다.
무엇보다 진짜 나도 이대로 하면 되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공부법을 실제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적용했고 시험 결과는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교재 단 두권(핵심이론서 1권, 기출문제집)으로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이런 성공 경험을 하게 되면서, 이 자격증 시험이라는 공부에 대해 뭔가 크게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공부 고수들의 방법을 적용하기 전에는 막연하게 열심이 하면 되겠지~라고 단순하게 생각했고, 시험에 떨어지면 스스로 나쁜 머리를 탓했습니다.
그런데 고수들의 방법을 적용하자 시험에 붙기 시작했습니다.
공부 달인들의 타고난 머리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보다 저는 합격하는 “공부방법” “공부기술”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왜 학교나 학원은 공부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까? 스스로 학습하고 배우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구나~"라는 깨달음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냥 열심이 해!
혹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공부방법이나 공부기술을 배워본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없을겁니다. 그렇지 않은가요?
아무도 제대로 된 공부 방법과 공부 기술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학교도, 학원도 교과목 내용만 강의할 뿐, 시험에 효율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진짜 공부 기술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그냥 열심히 해라!"고만 합니다.
왜냐하면, 이걸 알게되면 아무도 학원 강의를 들으려하지 않고 혼자서 공부하려고 하기때문입니다.
학원 입장에서는 돈벌이가 안되는 것이죠.
한번 독학 공부기술의 기쁨을 경험하게 되면, 계속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게 되고, 돈과 시간을 아끼면서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테스트하다.
저는 저만의 자격증 시험 공부법을 더 다듬고 정교화시키면서 제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저는 같은 공부 방식으로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테스트했습니다.
역시 직업상담사 2급, 임상심리사 2급 시험에도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물론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뭐~ 큰 고시 시험 합격도 아니고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한 걸 가지고 뭘 대단한 걸 발견한 것 처럼 그러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회복지사 1급 시험도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평균 합격률이 30%대입니다.
해마다 70명 가까운 사람들은 떨어지는 시험입니다.
지금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분들에게 저의 작은 공부법이 도움이 된다면 그 또한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이 말이 생생히 떠오릅니다.
심지어 저는 동네 근처 방송대에서도 자격증 시험을 공부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늦은 나이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하셔서 1급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 계셨는데, 힘들게 막연하게 공부하고 계셨습니다.
저를 볼때마다 한숨을 내쉬며 언제 이 많은 내용을 공부하냐며 한탄하기도 하셨습니다.
늦은 나이에도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은 저는 그동안 깨달은 공부법을 짧게 설명해드렸고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보이지 않으시더니, 갑자기 어느날 나타나셔서 합격했다고 기뻐하시며 “자네 도움이 컷네~”라며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그 말이 지금도 생생히 기억납니다.
나의 작은 도움이 누군가에는 큰 기쁨이 될수 있고 도와준 나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저의 공부법을 다듬고 정리해서 필요한 분들에게 알려야겠다는 생각에 사회복지사 1급 공부법 전자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기출문제 공부법을 연구하고 스스로 테스트하고 검증하면서 많은 시간를 보냈습니다.
이 전자책 한권에 담긴 내용은 저의 노력과 시간의 땀이 담겨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이 처음이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에게는 단비 같은 책이 될수 있습니다.
게다가 열심이 준비했는데 시험에 자꾸 떨어져서 포기 직전에 있는 분들에게도 자신의 공부 방식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공부법을 적용해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다이어트 공부법
"강의 도움 없이 혼자 공부해서 합격하는
특이한 공부법을 발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