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공부량이 많습니다.
1급 시험은 8과목에 총 200문제가 출제됩니다. 8과목 교재를 다 보기에도 벅찹니다.
봐야 할 범위와 양이 많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문제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만 공부하셔야 합니다.
8과목 전부를 일일이 공부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지치게 됩니다. 전체 과목 1 회독하는데 한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했던 공부 전략
저는 8과목 교재를 모두 사지 않고 8과목 핵심만 잘 정리된 핵심요약집 1권을 교재 삼아 공부했습니다.
이미 핵심요약 교재들은 기출문제 분석으로 출제 빈도가 높은 내용 위주로 구성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공부하기에는 좋습니다.
심지어 저는 핵심요약집도 내용을 줄이고 줄여서 공부 했습니다.
효과적은 공부는 나올 부분과 안나올 부분을 구별하고 공부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문제로 출제될 확률이 높은 내용만 확실하게 익혀서 60점을 넘는 전략입니다.
교재 내용 전부 다 공부하려다 전부 다 놓치게 됩니다. 과감하게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공무원 시험이 아닙니다.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공무원 시험이나 고시처럼 상대평가가 아닙니다.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절대평가입니다. 60점만 넘게 해주는 부분만 집중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기출문제가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출문제만 잘 분석해도 60점 넘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점수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사람들이 기출문제는 그냥 한번 풀어 보는 정도로 끝낸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큰 보물을 놓치고 있습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
강조하고 또 강조합니다.
저는 어떤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든 공부방법이 비슷합니다.
그만큼 효과를 봤기 때문에 계속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서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기출문제는 공부의 방향과 봐야 할 양을 줄여줍니다.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어디서 문제가 많이 나오는지, 어떤 부분이 문제가 거의 출제 되지 않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험은 정해진 범위가 있고 공부에 쏟는 시간도 한정적입니다.
문제 출제 빈도가 높은 내용 위주로 공부하면서 시간과 공부의 양을 확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기출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