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미래 전망
1. 고령화 시대 대비
앞으로 우리나라는 몇년 후에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합니다. 인구 대다수가 노령인구가 차지하게 됩니다. 벌써부터 실버 산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인관련 복지시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으로 노인관련 복지시설 설립이 가능합니다. 요양원,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 등 소규모 소자본으로 복지시설 창업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인구변화 추세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수요는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선진국형 복지국가로, 복지비 증가
한 국가의 국력과 경제력이 발전할수록 선진국형 국가로 발전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할 경우 사회 전반이 함께 발전합니다.
특히 복지국가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선진국일수록 복지비를 증가시켜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복지 혜택을 누릴수 있게합니다. 복지비 증가는 곧 사회복지사와 연관됩니다.
복지비 증가로 사회복지서비스, 복지시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이고 그에 따른 인력 또한 함께 증가합니다.
이것을 곧바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이상 개발도상국이 아닐 정도로 빠르게 경제성장과 선진구형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3.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로 진출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합니다. 실제 등록된 복지시설만 해도 많습니다. 게다가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에 따라 복지시설도 다양합니다.
아동복지시설, 청소년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직업재활복지시설, 정신보건복지시설 등 실제 찾아보시면 다양한 복지시설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에 이런 다양한 복지시설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평소 관심 분야와 맞는 곳으로 진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학교에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도 있고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복지사도 있습니다. 정신보건 분야로 진출한다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전문직으로 진출도 가능합니다.
4. 상담 분야 진출도 가능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후 다양한 복지 분야에 경력을 쌓은 후 상담분야 진출도 가능합니다.
복지분야는 상담분야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복지사 경력을 그대로 살려서 상담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 아동복지시설은 상담도 겸하는 업무를 합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복지사 경력을 상담쪽으로 쌓고 싶으면 이런 상담복지센터 분야로 취업하셔셔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심리상담사 자격증이나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 상담사로 진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개인 역량과 능력에 따라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후에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는 점, 그 중에서 상담분야와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복지사 경력을 살려서 쉽게 상담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5. 전문 복지사로 커리어 쌓기
위에서 잠깐 설명했는데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후에 특히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 할 경우 한 분야에 전문복지사로 경력을 쌓아 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사회복지사, 의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전문가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문사회복지사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 하셔야 합니다.
1급 시험은 국가전문자격증 시험을 통과 하셔야 하고 1년에 한번 시험을 봅니다. 보통 1월에 1급 시험이 실시되고 전년 12월에 시험에 대한 공고문이 발표됩니다.
만약 사회복지 분야로 전문가로 경력을 쌓아 가고 싶으시면 꼭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집니다.
6. 소규모 복지시설 창업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경력을 쌓으시면 복지시설 설립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돈이 많이 드는 큰 요양원뿐만 아니라, 소규모 복지시설 창업도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보통 아동복지센터나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 창업을 많이 하십니다.
이처럼 복지시설 창업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입니다.
어렵게 복지사 자격증을 따고 복지분야에 잠깐 취업하고 실망하신후에 그만 두시는 분들이 많은데, 조그만 생각을 달리 한다면 소규모 소자본 복지시설 창업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취업 후 경력 쌓고 나중에는 자신만의 복지시설 창업도 가능한 자격증이라는 것에 놀랄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 고령화 사회 준비를 위해 벌써부터 복지사 자격증 취득 목적을 복지시설 창업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